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0 하이큐브 새우 어항 적옥토 세팅해봤습니다

by addcoll 2019. 6. 18.

적옥토에 저면 여과기로 새우 어항 세팅해봤습니다.


적옥토에 대해 조금 알아보니 영양분이 없는 약산성 흙이더군요. 물 생활보다 식물 키우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흙으로 식물도 약산성 토양을 좋아하는 애들이 있어 따로 비료를 넣어서 사용하는 거 같았습니다.


대략 정리해보면 물 생활에서도 약산성 하나 보고 사용하는 바닥재로 따로 영양분 투입을 해야 하는 흙으로 봐야겠습니다.


적옥토

1. 약산성 (약산성 바닥재로 사용 가능)

2. 영양분이 전혀 없다.

3. 저렴한 가격 (당장은 저렴한 게 맞지만 영양분 공급의 방법에 따라서는 전혀 저렴하지 않을지도....)



이번에는 씨앗 수초를 뿌리고 위에 살짝 덮어줬더니 안정감 있게 올라오네요. 그냥 뿌렸을 때 보다는 떠오르는 건 별로 없겠네요.



씨앗과 색이 비슷하여 대충 뿌렸는데 발아가 늦는 건지 빈 곳이 제법 보이네요. 촘촘하게 뿌린 경우 보기에는 좋은데 너무 촘촘해서 못 자라는 수초도 있고 썩는 것도 같아서 일부러 공간을 많이 주려고 대충 뿌리기도 했습니다.



그루트 화분에 뿌린 씨앗도 발아가 잘되어 머리카락처럼 자라겠네요.


별생각 없이 덮개를 덮어놨다가 온도를 보고 깜짝 놀라 덮게 조금 벗기고 분무기로 틈틈이 뿌렸습니다. 온도 확인하시면서 적당히 덮개를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발아시키세요.



씨앗 발아시키고 하면서 8일 정도 지나 물 투입했습니다. 부상 수초 몇 개 넣어주고, neoC 요게 염소 제거도 되고 박테리아 활성화, 비타민 어쩌고 적혀있길래 넣어줬습니다. 예전에 열대어 키울 때부터 따로 잘 안 넣는데 적옥토라 개인적인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 있는 거 한번 넣어봤습니다. 구피 배설물 등도 넣어서 물 오염도 살짝 시켰습니다.



미네랄 구슬도 몇개 넣어줬습니다.



물 넣고 하루 경과 애완 새우 투입


투입 시기는 각자 판단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전 아무것도 없는 바닥재라 암모니아 등의 문제도 없고 단지 구피를 먼저 투입해서 박테리아 활성을 시키고 새우를 넣을지 고민하다가 그냥 새우 투입했습니다.(급해요 급해!)



씨앗 수초는 발아해서 막 나올 때 요때가 딱 원하는 모습입니다.



애완 새우 투입 후 4일 경과, 문제 있어 보이는 새우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다른 어항의 물, 구피 배설물 심심할 때 조금씩 넣어 주고 있습니다.


저렴한 디아망 큐브 어항인데 깨끗하게 좋긴 한데, 어항 특유의 아늑한 느낌이 없어 아직은 어색하네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