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

20 하이큐브 새우 어항 PH 상승으로 연갈탄 사용 후기 25일 정도를 무여과 무기포로도 잘 지내던 새우 어항이었는데 최근 들어 레드비들의 움직임이 안 좋아 보이더니 한 마리가 용궁행을 하였습니다. 가끔 용궁행하는 새우야 있지만 움직임이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상태에서의 용궁행이라 이상하여 ph 측정을 하였더니 급상승하였네요. 급한 대로 다른 어항의 물로 환수를 하면서 연갈탄을 구입해서 사용해봤습니다. 왼쪽은 최근 적옥토로 세팅한 어항의 물 오른쪽은 급상승한 새우 어항의 물 색깔입니다. 사진상으로는 조금 다르게 보이는데 실제 적옥토의 물은 맑은 노란색 오른쪽은 살짝 푸른색 입니다. 정확한 수치를 볼 수 있는 시약이 아니라 대략 적옥토 어항의 물을 기준을 삼고 있습니다. 적옥토 어항의 물로 환수를 시켰더니 그래도 새우들의 움직임이 조금씩 좋아지네요. 연갈탄 도착만.. 2019. 6. 30.
애완 새우 포란 그 후 26일 무사히 방란 했습니다 잡비 포란하고 치비를 보기 위해 지루한 기다림이었지만 26일 만에 방란 하여 치비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딱 한 마리 포란한 걸 기다리는 거라 더 지겹고 오래 걸린 느낌입니다. 처음 포란 직후 새우 알 색은 검은색이었습니다 26일 지나 방란 하는 상태의 알 색은 투명하면서 빨간색이 보였는데, 사진상 보아서는 투명한 색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방란 중에도 먹을 거 다 먹고... 방란하는 순간을 직접 보기 위해 기다렸지만 직접 못봤습니다. 다른 분의 영상을 본 걸로는 한꺼번에 방란하고 하는 게 아니고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오는 거처럼 배에 붙어 있던 알에서 치비들이 나오는 걸 봤습니다. 따로따로 시간을 두고 나오고 어미는 평상시와 같이 지내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하루 뒤에 배에 알이 하나도 없는 새우가 보입.. 2019. 6. 20.
30 하이큐브 새우 어항 적옥토 세팅해봤습니다 적옥토에 저면 여과기로 새우 어항 세팅해봤습니다. 적옥토에 대해 조금 알아보니 영양분이 없는 약산성 흙이더군요. 물 생활보다 식물 키우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흙으로 식물도 약산성 토양을 좋아하는 애들이 있어 따로 비료를 넣어서 사용하는 거 같았습니다. 대략 정리해보면 물 생활에서도 약산성 하나 보고 사용하는 바닥재로 따로 영양분 투입을 해야 하는 흙으로 봐야겠습니다. 적옥토1. 약산성 (약산성 바닥재로 사용 가능)2. 영양분이 전혀 없다.3. 저렴한 가격 (당장은 저렴한 게 맞지만 영양분 공급의 방법에 따라서는 전혀 저렴하지 않을지도....) 이번에는 씨앗 수초를 뿌리고 위에 살짝 덮어줬더니 안정감 있게 올라오네요. 그냥 뿌렸을 때 보다는 떠오르는 건 별로 없겠네요. 씨앗과 색이 비슷하여 대충 뿌렸는데.. 2019. 6. 18.
새우항의 불청객 코페포다와 불편한 동거 ( copepoda ) 레드비와 블랙비를 몇 마리 키우는 20 큐브 어항에 이끼가 생기더니 뭔가 톡톡 튀 는게 보입니다. 물벼룩인가 보다 하면서 물이 잡혔나 보다 하고 내심 기분이 좋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몇 마리 눈에 보일 때는 괜찮았는데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심각해지기 시작하네요 사진으로 흰색 점 같은 건 다 코페포타로 보입니다. 조개 물벼룩도 하나 보이네요. 첨에 작은 게 톡톡 튀는 모양이었는데 그건 다른 물벼룩인지 코페포다의 새끼 시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직 개체수가 작아서 사진으로 찍지는 못했지만 흰 지렁이 같은 것도 있고 열대어 기를 때는 보기 힘들었던 게 새우항에서는 아주 많이 보입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그동안 모르고 봤던 새우항의 영상들에서 물벼룩 등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불편한 동거의 대상입니다. 따로 새우.. 2019. 6. 11.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