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팀 생존게임] Rogalia 침대, 강철 빠루

by addcoll 2018. 10. 10.

한글화로 예전에 조금 부족하던 부분까지 채워져서 그런지 한번 했던 게임이라 막힘이 적어서 그런지 예전보다 더 재미있게 플레이 중입니다.



이제야 침대를 만들었습니다.


침대


침대는 안 쓰면 손해 보는 가구입니다.


로갈리아에서 레벨업은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사냥, 만들기를 통해 경험치를 얻어서 올릴 수 있지만, 스탯과 스킬을 올리기 위해서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음식의 비타민에 따라서도 올릴 수 있는 스탯이 있고 그 스탯에 영향을 받는 스킬만 스탯 수치만큼 올릴 수가 있습니다.


세부적인 건 생략하고 간단하게 말하자면 질 좋은 음식을 많이 먹는게 좋다는 겁니다. 


침대의 역할은 접속을 끊었을 때도 굶주림 수치를 접속하고 있을 때와 똑같이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과 동시에 음식을 먹어 비타민을 축적할수 있기 때문에 안 쓰면 안 쓸수록 손해 보는 가구라 가급적 빨리 만들거나 구하는 게 유리합니다.


침대 만들기 전에는 마을의 여관에서 침대를 사용할 수 있지만 1인 1침대. 누군가 사용하고 있으면 사용을 못 하고 깨우고 사용할 수 있지만 그건 반대로 내 캐릭터가 잘 때도 누군가가 깨워서 방해할 수 있다는 겁니다.


침대는 자기 집에서 잘때도 다른 사람이 깨울수가 있더군요. 찝찝할 경우 접근을 못하게 벽이나 울타리로 막는게 좋을 듯 합니다.



잔디가 있는 땅에 바닥을 바로 깔 수가 없기 때문에 바닥 작업 겸 소유지 전체에 농사를 한 번씩 짓고 있어 어수선합니다.



닭을 키우려고 수컷 한 마리를 넣어 두고 암컷을 찾아다니다 왔더니 수컷이 알을 낳았네요. 알은 닭 수만큼 낳는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예전에 일일이 짝 마추어 키웠는데... 암수 관계없이 알을 낳는 걸 처음 알았네요.



강철 빠루 별 관심이 없던 도구인데 무거운 고정되어 있는 가구를 이동시킬 수가 있습니다.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는 없고 옆으로 살짝살짝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에 자리 잡았던 오븐 등의 위치가 문제가 됩니다. 그냥 파괴하고 다시 만들었는데, 강철 빠루를 이용하면 다시 만들 필요가 없어 유용한 거 같습니다.



조금씩 조금씩 옆으로 밀어내는 한 칸 정도까지 되는 거 같습니다.



바닥 깔고 원하는 위치로 자리 잡았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