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 SCX-1490W 무한프린터 노란색(Y) 색빠짐

by addcoll 2013. 9. 6.




삼성 SCX-1490W 잉크젯 프린터 자체 인쇄물 상태로 화살표 부분에 노란색(Y)이 나와야 하지만 전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헤드 청소는 수차례 해본 상태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 이계열 프린터 색빠짐 증상을 보이면 잉크 흐름으로 인한 카트리지 잉크 상태, 헤드 상태, 프린터 자체 석션문제 순으로 의심을 합니다.


프린터 헤드 청소를 하면 노란색이 조금 나오지만 (석션 기능은 하는걸로 판단) 인쇄를 하면 안나온다고 하니 일단 프린터 자체는 아닌걸로 판단하고 헤드와 잉크흐름을 확인 해야 하지만 기존 수리 포기 프린터에 있는 헤드가 잘나오던 헤드라 그걸로 교체 처리 가능하여 카트리지 석션만 깔끔하게 하면 처리 가능한 상태입니다.





L 자형 공급기 입니다. 정품 카트리지로 만든 경우 석션홀더가 따로 있는데 미처 준비를 안한 상태라 편의상 잉크와 높이를 같이 하여 뒤집어 놓았습니다. 공급기쪽의 잉크가 자연스럽게 카트리지쪽으로 흘러 가겠죠.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르는) 


카트리지를 뒤집은 상태에서 조금 더 낮추기도 하고 올리기도 해서 넘치지도 않고 역류도 하지 않는 상태를 임의로 찾아서 저 위치가 적당하여 둔 상태입니다. 사진 위치 참고 보다는 직접 카트리지 솜을 보시면서 잉크가 올라오는걸 확인하시면서 높이를 적당히 찾으시면 됩니다. 





화살표를 보시면 잉크가 솜에 촉촉히 배어나는걸 확인가능합니다. 서서히 공급기 쪽에서 카트리지 쪽으로 자연스럽게 오게 하여 솜에 기포등이 생기는걸 줄이실수 있습니다. 검은색은 금방 올라오고 파란색과 빨간색도 따라서 올라왔지만 노란색은 카트리지에 잉크가 빠지고 공급기쪽에서 빠진만큼 잉크가 보충이 안된상태라 제법 시간을 두고 올라왔습니다.





사소한거지만 중요한겁니다. 인터넷 등을 검색하셔서 잉크 보충을 석션홀드 이용이나 주사기등으로 석션을 잘하시고도 안되는 경우가 종종생기는 원인중에 하나인데 열심히 석션하고 프린터에 장착하기 위해 카트리지를 그냥 들어 올려 버립니다.


카트리지를 들어 올리는 순간 잉크는 높은곳에서 낮은쪽에 위치한 공급기쪽으로 흘러내려가버리는거죠. 잉크가 역류하여 빠진만큼 카트리지에는 공기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고 시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자꾸 색빠짐은 생기게 되고 헤드 청소, 카트리지 석션을 반복하여야 하는 악순환이 사소한 이 실수로 생기게 됩니다. 


저는 화살표 부분을 조여 잉크가 역류하지 않게 한 상태입니다. 저런게 없는 경우는 공급기 뚜껑을 막으시고 호수를 접어 역류하지 않게 하신 상태에서 설치후 다시 잉크가 잘흐르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장착후 인쇄물입니다. 노란색이 잘 나오는 상태입니다. 카트리지 호수 연결부분과 헤드 고무패킹등에 문제없어 공기유입이 안생기고 카트리지 석션을 잘하신 경우라면 이 상태로 한동안은 문제 없이 쓰실수 있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