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64, 922 프린터 헤드 막힘 인쇄 불량으로 공급기 교체( HP 포토스마트 C309a )

by addcoll 2012. 7. 15.



HP 포토스마트 C309a 헤드 막힘으로 인쇄 불량이 생긴 프린터 입니다.


프린터 상태를 알기 위해 인쇄품질 출력


5색 프린터의 경우 보통 포토 검정이 막혀있는 편인데 이 프린터는 오히려 포토 검정은 잘나오네요. 파란색은 약간 나오기는 하지만 잉크 색빠짐을 보이고 빨간색과 포토검정을 빼고는 아예 색 자체도 나오지 않네요.




공급기





내부 호수와 카트리지 상태


대충 봐도 호수에 공기 유입이 심한걸 알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의 경우 카트리지 석션작업과 헤드 막힘 처리로 인쇄문제를 해결 할수 있지만 잉크 회사를 알수 없어 차후 잉크 보충때 문제 발생의 여지가 있어 손보는 김에 잉크와 카트리지를 교체 처리하기로... 




가까이서 본 호수와 카트리지 상태


종이로 칸막이가 되어 있어서 카트리지 내부는 상세히 알수 없으나 화살표 부분을 보시면 곳곳에 공기 유입을 볼수 있습니다. 근데 보시면 알겠지만 포토 검정은 잘 나오는데 호수에 공기 유입 상태는 심하네요. 이 카트리지 사용시 볼수 있는 현상으로 실제로 공기 유입이 어느정도 있어도 잘 사용하고 있는 걸 볼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카트리지에 잉크를 어느정도 보관하고 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세정제에 담군 헤드


세정제에 담구고 화살표 노즐 쪽에 세정액을 한방울씩 떨어트려 물방울을 만들었습니다. 문제가 없는 포토 검정과 빨간색 부분은 세정액이 금방 내려갔지만 나머지 색들에는 물방울이 빠지지 않고 있네요. 




막힘 해결이 다 된 헤드


확인이 쉽게 하기 위해 세정액에서 헤드를 약간 들어 올렸습니다. 물방울은 다 내려 간걸 보실수 있습니다. 여러번 반복한 상태입니다.


제 경우 약한 세정액이라 시간이 좀 걸릴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빨리 해결된듯 합니다. 이제 프린터에 장착하여 노즐 이상을 확인하면 될거 같습니다. 




잉크를 빼고 물로 세척한 잉크통


잉크 교환을 위해 사용량이 적은 포토 검정을 빼고 나머지 잉크는 빼내고 물로 씻어 내었습니다. 


잉크 혼합을 질문하는 글들을 꽤 많이 보았는데, 제 경우는 잉크를 썩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단 제 프린터의 경우거나 섞어도 문제 안보이는 회사 제품등을 경험으로 알고 있을 경우에 한해서며 실제로 섞어 사용하여 잘 쓰는 경우도 많지만 문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기존 잉크는 잘 씻어 내고 잉크 교체를 하는게 문제 발생을 줄일수 있을겁니다.




기존 잉크는 다른병에


기존 잉크는 일단 다른 병에 모았다가 제 개인 프린터에서 사용해보기도 하고 버리는 경우는 휴지등을 따로 모았다가 그 곳에 조금씩 부어 말려서 버립니다. 




잉크 교체


세척한 잉크통에 잉크 새로 붓고 뚜껑도 교체.




기존 뚜껑


기존 뚜껑입니다. 화살표 부분이 숨구멍, 공기가 들어 오는 부분입니다. 깔끔하게 잘 만든 제품입니다. 하지만 뚜껑 틈새로 잉크가 보일겁니다. 그냥 사용하면 공기 유입과 함께 잉크도 딸려 올건 같긴한데 만약 굳기 시작한다면 문제 발생이 생길거 같아 편의상 미리 교체하였습니다.




헤드 청소후 나오는 인쇄물


헤드 청소후 잘나오는 인쇄물 근데 검정색으로 나와야 할부분이 빨간색이 혼색되어 나오는데  제가 카트리지 연결을 잘못하여 생기는 문제로 계속 출력하면 없어질 문제입니다.




마지막 테스트 인쇄물


몇번의 헤드 청소를 거치고 정상적으로 검정색 인쇄가 되는 상태입니다.




댓글


loading